오늘은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소개한다. 신청 기간 중에 ARS 1544-9944로 전화를 하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건 맞지만 3개월 뒤에 결정 통지서를 받았을 때는 지급액이 0원이라고 뜨는 경우가 생긴다. 희망고문을 당한 셈인데, 이게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수령액을 받을 때까지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순서대로 정리해 두었으니 그대로 따라 해 보자.
2023년 5월 1일에 편집됨.
1. 신청 안내문 수령
사전 대상자로 선정된 경우에는 국세청으로부터 우편 또는 모바일 안내문을 받게 되는데, 이걸 또 못 받는 분들도 많다. 대부분 실직자 또는 사업자가 그러한데 소득이 불특정 한 경우에는 놓칠 수도 있다. 또는 시스템 오류상 못 받는 경우도 많다. 서두에 얘기했듯이 안내문을 받았다고 해서 나랏돈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고 좋아해서는 안 된다. 사전 대상자로 설명한 이유는 정확하게 개인의 소득과 재산을 제대로 심사하고 조사하기 전까지는 임시 대상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안내문 언제?
복불복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정기신청은 5월 1일부터 시작인데, 일주일 전에 문자를 받는 경우도 있고 시작일이 한참 지나서 나중에 받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안내문을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된다.
2. 국세청 홈택스 접속
국세청 홈택스가 안내문보다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인증서 로그인을 한 다음에 접속하는 것부터 해보자. 이걸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 아마도 메뉴가 너무 많아서 그럴 것이다. 아래 경로로 이동하면 본인이 대상자인지 단번에 확인할 수 있고, 그 유명한 개별인증번호도 확인 가능하다. "여부"란에 "여"라고 뜨면 대상자인 것이고, "부"라고 뜨면 대상자가 아닌 것이다.
조회/발급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 신청안내대상자 여부조회 > 정기 또는 반기 선택
참고로, 대상자로 확인되었다고 해서 신청하는 과정에서 "간편 신청"을 곧바로 진행하는 것은 옳은 게 아니다. 일반 직장인처럼 소득 종류가 하나밖에 없는 사람들이라면 간편 신청을 통해서 원터치로 해결이 될 수 있고, 해당 화면에서 보이는 예상 지급액도 어느 정도 맞아떨어지는 부분이 있긴 한데, 아직 국세청에 신고하지 않은 세금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 신청"을 통해서 소득을 추가해줘야 한다. 이렇게 안 하고 더 많이 수령받았다가 나중에 환수조치 될 수도 있다. 세금은 전적으로 개인의 몫이라는 것.
3. 실제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이게 가장 중요하다. 국세청도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실제 소득을 벌어들이는 시기와 세금 신고 간의 공백기간이 긴 경우에는 국세청에서 개인의 소득을 일일이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한계가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직접 자격 조건을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국세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의계산기를 통해서 실제 결정될 지급액을 미리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가구유형, 소득, 재산 3가지만 확인하면 되는 부분이라서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기타 생계자금 정보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신청방법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 자금 3가지
저소득 근로자 정부지원금 찾는 방법
지금까지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생활비를 벌거나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환급 제도를 통한 생활비 아끼는 방법 5가지
공과금 및 세금 환급받는 방법
휴면 계좌에서 잠자는 돈 찾는 방법
통신비 선택약정 할인 방법
본인부담 상한제로 병원비 줄이는 방법
댓글